안내 고객이 직접 관리가능

사용자페이지에서 직접 수정,삭제,추가 관리 가능한 게시판입니다.


2010년 친환경 건축자재인증

페이지 정보

본문

9ee4ad7f03ba331fa28010696ea5cba2_1467700
"최우수등급"

대한후렉시블의 DN-4000 (친환경후렉시블호스) 제품이
업계최초로 한국공기청정협회로부터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 "최우수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연구개발에 더욱 전력투구하여 좋은 제품으로 여러분들께 다가서겠습니다.


1. 목적
국내 건축자재 생산업체 또는 수입 건축자재를 대상으로 화학물질 방출강도를 평가하여 인증함으로써 건축자재 오염물질 방출에 대한 자율적인 품질관리를 행할 수 있도록 권장하며 제품의 품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취지 및 배경
현대인들은 하루 중 80%이상을 건물내에서 생활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공기질의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건축물 부분에서는 그동안 에너지절약 설계 및 시공에 따른 건물 기밀화 단열 강화에 따른 환기부족 등으로 실내 공기관리여건은 점점 더 악화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 각종 건축자재로부터 발생하는 가스 및 유해물질들은 인체에 매우 유해하지만 거주자의 쾌적성과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대부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신축건물에서 원인을 알지 못하는 건물병 증후군이 나타나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환기량이 부족한 한정된 실내공간에서 각종 건축자재 등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이 정체되면서 그 농도가 증가하여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밀폐된 건물 내에서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졸음, 눈의 자극, 집중력 감소 등을 호소하는 빌딩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현상은 재실자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생산성과 능률의 저하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적으로 관심이 고조되는 환경인증제도와 더불어 건축자재 환경친화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영국, 미국, 캐나다 등의 구미선진국과 일본 등에서는 건물의 인증제도의 성공적인 시행과 관련하여 실내의 마감재료의 오염물질 방출특성과 이에 따른 천연자재, 무독성 건축재료의 개발을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유럽공동체와 핀란드에서는 건축자재의 오염물질 방출강도의 특성을 활용하여 실내환경, 마감재료에 대한 분류규정을 제정하여 설계지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볼 때 앞으로는 건축자재에 대한 오염물질의 방출특성이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부각될 것이며, 무공해(Non-Toxic) 건축자재의 활용이 확대되고 건축계획 및 시공과정에서의 건축자재 선정의 기준으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기존 건축자재에 대한 오염물질 방출농도에 대한 인식이 미흡한 실정이며, 건축자재 생산업체의 무관심으로 저독성의 새로운 건축자재에 대한 개발이 미흡한 상태이다.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환경의 창출과 오염물질 방출이 낮은 건축자재를 개발하기 위한 기술의 정립과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 정립되어야 하며, 건축자재의 오염물질에 대한 성능 평가기법을 확립하고 오염물질의 방출 특성을 측정 평가하는 것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이는 건축자재 분야의 신소재 개발을 유도하고 무공해 건축자재의 개발을 촉진시키며, 국산 건축자재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되며, 향후 실내공기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